블로그스팟을 여러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때 구글 블로그스팟을 amp로 만들면 구글검색시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된다 생각하여 생소한 amp 템플릿을 다운받아 적용했습니다.
다운받은 amp템플릿이 마음에 들지 않아 구글링을 통해 약간씩 수정해 가다보니 제법 많은 변화를 준드한 템플릿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템플릿 수정시 염려 되었던 부분은 우선 무료로 다운받은 것이니 만큼 구글 seo에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의문이이었고, 내가 잘 모르는 템플릿 수정으로 인해 seo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닌지 였습니다,
amp 가장 큰 목적이 속도이니 만큼 나름 수정해서 만든 템플릿 적용 후 구글에 캐시된 일부 포스팅의 경우 모바일에서 정말 로딩속도가 정말 빨랐습니다.
생각했어썬 것보다 너무 빨리 로딩되는 것을 보면서 여러개의 블로그스팟에도 모두 적용을 했었습니다.
그렇게 amp 블로그로 만든 블로그스팟이 애드센스 승인도 나서 광고를 적용하면서 부터 amp적용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선 블로그스팟을 다루는 카페라던지 이런게 없어 자료를 찾기가 힘들어 내가 잘 몰라서 그럴 수도 있는 부분이기에 그냥 참고로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amp 적용시 구글에 캐시 되면 스마트의 성능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놀라운 로딩속도를 보여준다는 점은 정말 괜찮은 듯하나, 이외의 장점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속도라는 장점이 단점 여러개를 덮을 만큼 괜찮은 것인지에 대해서 제법 긴 시간을 생각해 보았늗네 결과는 아니다 였습니다.
내가 적용한 amp 템플릿의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우선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되는 수가 일반 다른 블로그스팟대비 적었으며, 빠른 속도로 인한 구글검색 순위에서 어느정도 도움된다는 걸 느낄수가 없었습니다.
이는 검색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오히려 티스토리가 구글검색에 더 좋게 나오는듯 했습니다
무엇보다 amp 템플릿 적용시 이미지 적용시 html에서 일부 수정을 해서 적용해야했고, 이로 인해 만약 여러장의 이미지가 들어가는 포스팅의 경우 제법 귀찮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일반 템플릿 적용시 다시 이미지 수정시 html 수정을 해 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그나마 포스팅된 갯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블로그 대부분이라 오랜 시간을 써 가며 일반 템플릿으로 바꾼게 아니였기에 다행이였지, 만약 운영기간이 오래되고 이미지도 제법 사용된 블로그였더라면 일반 템플릿으로의 변경을 포기 했었을듯 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은 애드센스 적용시 광고의 크기를 미리 적용해 줘야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일반 템플릿에 적용되는 애드센스 광고의 수보다 적어 노출되는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다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결정적으로 amp템플릿을 일반 템플릿으로 돌리게된 결정적인 계기도 이 광고의 노출 문제 때문이였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들여 amp템플릿을 적용한 블로그를 다시 그 보다 더많은 시간을 들여 일반템플릿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광고의 노출은 일반 템플릿이 잘 되는듯 합니다. 크기와 관계없이 노출되기도 하고, 무엇보다 애드센스 코드스의 별다른 작업없이 바로 적용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amp블로그에서도 자동으로 광고를 적용할수 있는데, 몇달을 해 본 결과 그리 좋은 느낌을 받질 못했습니다.
또한 구글검색도 중요하지만 네이버 노출에도 신경쓰고 있는 만큼 굳이 속도 하나만을 위해 포기해야할 것이 더 큰것 같았습니다.
일반 템플릿의 경우에도 종류에 따라 구글에 노출되는 정도도 틀리다는걸 느꼈는데, amp를 적용한 템플릿 또한 그러한 이유로 장점보다는 단점을 더 크게 느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속도가 예전과 달리 상향 평준화가 될 정도로 모바일에서도 인터넷서핑시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을듯해서 amp템플릿의 장점이 앞으로 가면 갈수록 없어질것 같았습니다.
포스팅의 갯수가 더늘어나 일반 템플릿의 전환이 엄두도 나지 않을 경우가 생기기 전에 일치감치 포기한게 잘한 것인지는 모르나, 현재는 일반 템플릿으로 전환을 잘 한것이라 여겨지니다.
무엇보다 포스팅시 이미지 삽입을 따로 수정없이 바로 올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amp 를 적용한다면 모르겠지만, 블로그스팟으로 amp적용을 하는건 손이 너무 많이 가는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 있을지 모르니 그냥 참고로만 읽어주세요.
그리고 현재 블로그스팟에서 젝공되는 기본템플릿의 경우 맘에 드는게 한개도 없습니다.
오랫동안 방치한 느낌이 들 정도의 템플릿만 존재하는데, 그러함에도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는게 의아할 정도입니다.
이런 점에선 티스토리가 참 스킨은 그래도 괜찮은듯한 느낌입니다.
블로글 하다보면 정책이 변하거나 해서 템플릿도 수정해줘야할때가 있는데, 이럴때 기존 제공되는 템플릿의 경우는 따로 손댈 필요없이 바로 변경적용되기에 괜찮은데, 무료 또는 유료로 따로 구입입하여 적용한 경우는 그때마다 수정을 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점에서 기본템플릿이 좀 더 다양하게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다양하지 않더라도 한개라도 맘에 드는 템플릿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다른사람들은 모르겠으나 저는 한개도 맘에 드는 템플릿이 없습니다.
어쩜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많기에 구글링시 무료템플릿 및 유료템플릿이 수없이 많이 검색 되는 이유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2021년의 마지막날 밤입니다.
블로그를 여러개 만들어보고 블로그스팟에 대해 어느정도 알면서 보내는 한해 인것 같은데, 내년엔 또 다른 새로운 블로그가 생겨날지 모르지만, 블로그를하는 것도 한편으론 재미있을 때도 있긴 합니다.
2022년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