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스팟(구글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와 비교.

 구글 블로그를 블로그스팟 또는 블로거라고도 하는 것 같은데, 그냥 블로그스팟이라고 하겟습니다.
블로그스팟의 경우 구글에서 운영하는 것임에도 구글검색시 우대를 해주는 점은 없어보입니다.  오히려 티스토리보다 더 검색이 안된다는 느낌까지 듭니다.
 
구글검색 점유율이 높아져가고 있다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선 네이버 보다는 점유율이 낮습니다.
아직 그 만큼 구글검색보다는 네이버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것입니다.

그런 만큼 블로그스팟이란 구글블로그도 구글검색유입도 중요하겠지만 네이버 검색유입이 더 중요하지 않을가 생각됩니다.
 
단, 블로그에 포스팅된 내용이 좀 전문적인 내용이라면 구글검색 유입에 상당한 이점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언제부턴가 나 역시도 조금 전문적인 글은 구글에서 검색을 하고 있는 나 자신을 보게됩니다. 
 
 
블로그의 포스팅 내용이 좀 전문적인 글이 아닌 일상적인 글이 대부분이라면 네이버 검색 유입에 비중을 둬야 할듯 느껴집니다.  이런 글들은 네이버 검색시 너무 잘 보여지기 때문이빈다.

블로그스팟의 경우 네이버 view탭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기는 하나 어떠한 로직에 의해 되는 것인지는  도통 알길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보통 블로그를 개설한지 기간이 좀 된 블로그가 대부분인것 같은데, 그렇다고 무조건 오래된 블로그가 노출되는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view탭에 노출이 되지 않더라도 웹문서에 블로그스팟이 노출이 잘 되어도 어느정도 방문자 유입에 효과는 있는 듯한데, 이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확인해 보면 색인된 url는 실제 블로그에 포스팅된 수의 1/3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블로그스팟은 포스팅된 수가 제법 되는데도 네이버에 색인된 수는 1개 뿐인 경우도 보았습니다. 


이 처럼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을 하더라도 네이버 검색시 노출되는 url은 포스팅 대비 현저히 적은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운이 좋은면 개설된지 얼마되지 않았음에도 네이버 view탭은 아니지만 웹문서에는 제법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아마 이런 경우는포스팅된 내용이 좀 색다르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런 블로그스팟에 비해 티스토리는 우리나라에선  몇가지 장점을 들자면,
우선 다음에서 티스토리를 밀어주기에 노출은 아주 잘되는 편입니다.
티스토리를 만들고 한달여 정도만 지나면 자연스레 최적화가 되어 다음 검색에서 노출이 아주잘되는 편인데, 다만 어떤 이유로 인해서인지는 모르지만 다음검색에서 노출이 잘되다가도 갑자기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흔히 저품질이라고도 하는것 같은데,  이러한 문제가 너무 쉽게 생긴다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임에도 구글검색에서는 오히려 블로그스팟보다는 더 검색유입이 잘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데, 이는블로그스팟 설정을 잘 못해서 그런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에서도 역시 티스토리가 블로그스팟보다는 노츨이 더 잘되는 것 같습니다.

이 처럼 블로그스팟을 굳이 사용해야할 이유가 있다면 모를까 그렇지않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게 방문자 유입에 훨신 이득일 듯 싶습니다.

아무리 잘 만든 블로그라도 찾아오는이 없는 블로그가 된다면, 그냥 개인 일기장 처럼 될듯 합니다.

물론 아주 양질의 포스팅이 뒷받치미 되어 진다면 어느 블로그를 사용해도 상관없을 듯 하나, 양질의 포스팅란 문턱이 높다는게 문제네요.
 
나 또한 티스토리와 블로그스팟을 동시에 사용해 보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블로스팟에는 손이 잘 가질 않습니다.
 
뭔가 동기부여가 될만한 것이 있어야 하는데, 블로그스팟에서는 그런점을 아직 찾질 못했습니다.

나만의 비밀일기장이라 생각하고 블로그스팟을 사용한다면 또 다른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으나, 그런 생각이 아니라면 블로그스팟을 사용하면 할 수록 가까이 두기가 싫어지는 맘이 듭니다.
 
그럼에도 블로그팟을 사용해오고 있는건 혹시 언젠가는 네이버나 다음 그리고 구글 검색에서도 아주 노출이 잘 되리라는 기대를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블로그스그팟의 명이 끊기기 않을 정도로 숨을 불어넣어 줄 정도로만 간간히글을 써 주고 있는데, 이렇게 하는게 정신건강에 가장 이로울 듯하여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면 약간의 금전적 이익을 위해 애스센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그렇다면 블로그스팟보다는 티스토리에 올인 하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물론 운이 좋다면 블로그스팟도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될 수 있겠지만, 이건 복불복이라 희망사항이라 여기면 될듯 합니다.

만약 티스토리가 다음에서 저품질이란 것에 걸린다해도 블로그스팟보다는 방문자 유입은 더 쉽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냥 개인적인 생각이니 가벼히 읽었으면 합니다.
다음 이전